신용등급 점수표, 대출 받기 전에 확인해보자

1. 신용등급 점수란?

은행 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금융거래 신청을 해야합니다. 은행에서는 나에 대한 신용등급을 조회해서 신청가능 여부를 알려주고, 금리를 적용해 줍니다.

예를 들어 내가 대출을 받으려먼 은행에 내가 대출금을 갚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걸 증명해야 합니다. 내 신용점수가 바로 이 증명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에는 신용등급표 만으로 신용도 판단을 했지만, 좀더 세분화 된 평가방법이 요구됨에 따라서 신용점수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2. KCB와 NICE 신용점수 왜 다를까?

KCB와 NICE는 대표적인 신용점수 평가회사입니다. 대출, 신용카드 거래 같은 나의 금융활동을 바탕으로 신용도를 평가합니다.

내 신용점수를 조회해보면 KCB와 NICE 점수가 다르게 나오는데 왜 그럴까요? 두 회사가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KCB는 대출, 카드이용과 같은 신용거래의 형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면,  NICE는 연체 및 상환이력을 중요하게 평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대출 받을 때 KCB와 NICE 중 어떤 신용점수가 반영되나요?

은행에서 참고하는 신용점수는 금융기관마다 다릅니다. 시중 5대 은행의 경우 KCB 신용점수를 많이 활용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2개 신용점수 모두 관리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4. 신용점수를 올릴 수 방법이 있나요?

1) 연체하지 않기

연체 정보는 신용점수에서 큰 비중을 차지 하고 있기 때문에 사소한 금액이라도 연체하지 않으시는 것이 신용점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연체정보는 5영업일 이상의 연체, 연체금액 10만원 이상일 때 발생합니다.

2) 신용카드, 체크카드 골고루 사용하기

체크카드의 사용행위 자체가 잔고 여력을 입증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신용카드와 적절히 나눠서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3) 신용카드는 일시불로 사용하기

신용카드 할부결제는 신용사용금액이 계속 남아있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대출 건수 줄이기

대출 금액 뿐만 아니라 대출 건수도 평가 항목에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1~2개의 대출로 합쳐서 관리하시는 편이 유리합니다.

5) 1금융권 이용하기

시중 은행(1금융권)을 이용하던 사용자가 갑자기 금리가 확연히 높은 2금융권을 이용한다면 신용도에 문제가 생겼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1금융권을 이용하시는 것이 신용점수 향상에 바람직합니다.

꿀팁) 카드한도 사용법

월 100만원 한도에 90만원 쓰는 사용자보다, 월 300한도에 150만원 쓰는 사용자가 신용점수가 더 높아집니다. 신용점수 평가에 한도액의 몇%를 쓰는지가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도는 높게 잡고 카드 사용액은 적게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신용등급 점수표 참고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