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이자부담이 걱정이라면?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0. (요약)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 정부 정책으로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플랫폼 구축

◇​ 대환대출 플랫폼을 통해 기존 대출과 비교하여 상품 선택

◇​ 희망 대출상품에 해당하는 금융기관 앱을 통하여 대환대출 실행

◇​ 10억이아 무담보 신용대출 대상(카드론은 7월부터 가능, 연체 중인 대출은 불가)

1. 정부(금융위원회) 주도 대환대출 플랫폼

몇 개월째 지속되는 금리 상승세로 인해서 서민금융에 빨간불이 들어온 상황입니다.

이에 윤석열 대통령의 체감형 금융대책 마련 지시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5월 31일부터 우리가 흔하게 쓰고 있는 네이버페이나 토스 등의 어플을 통해 기존 대출 조회가 가능해졌습니다.

▶ 소비자가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스마트폰만으로도 신용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하도록 정책 구현하였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대출비교 플랫폼 어플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  조회가능한 금융사는 어디일까?

2.1. 대출비교 플랫폼

 ① 네이버페이 ② 뱅크샐러드 ③ 카카오페이 ④ 토스 ⑤ 핀다, ⑥ KB국민카드 ⑦ 월컴저축은행

2.2. 기존대출 조회 가능한 금융회사

 ① 은행(19개) : 산업, 농협, 신한, 우리, SC제일, 기업, 국민, 하나, 씨티, 수협, 대구 , 부산, 광주, 전북, 경남, 제주, 케이, 카카오, 토스

 ② 저축은행(18개) : SBI, OK, 페퍼, 웰컴, 다올, 애큐온, 한국투자, JT친애, 신한, JT, KB, 모아, 대신, 키움, 예가람, 하나, 고려, HB

 ③ 카드(7개) : 국민, 롯데, 우리, 삼성, 신한, 하나, 현대

 ④ 캐피탈(9개) : 롯데, 우리금융, 하나, 한국, 현대, BN, DGB, JB우리, KB, NH

3. 대환대출 서비스 어떻게 이용 가능한가?

대환대출 서비스 상황별 이용방법 안내

◇ 위에서 제시한 대출비교 플랫폼 중에 기존에 쓰고 있거나 가입이 간편한 서비스를 선택하여 기존 대출을 먼저 조회합니다.

◇ 대출 조회를 위해서 마이데이터 가입 과정이 있는데, 미리 가입해 두시면 더 손쉽게 대환대출이 가능해집니다.

◇ 타 금융사 상품과 금리비교해보고 마음에 드는 대출 상품을 선택합니다.

◇ 해당 금융사 앱을 설치하고 “대환대출”을 선택하여 개별 가입하면 대환대출이 실행됩니다.

※ 기존 대출 조회 및 금융상품 검색은 신용도 점수에 영향이 없으나, 실제로 대환대출이 실행될 경우 “신규대출”으로 분류되어 신용도 점수가 다소 하락합니다. 이 점 유의하시어 실행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4. 대환 가능한 대출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10억 이하의 기존 대출 중 ① 직장인 대출 ② 마이너스 통장 등 (보증, 담보 없는 신용대출)

예외1) 카드론(장기카드대출) : 7월 1일부터 적용

예외2) 연체중인 대출 또는 법률분쟁, 압류 및 거래정지 상태의 대출은 이용 불가

예외3) 서민, 중저신용자대상 정책대출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여부 상관 없음(새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새희망드림대출, 사잇돌중금리대출, 햇살론 등)

예외4) 인터넷전문은행(카카오, 케이, 토스뱅크) 비상금대출은 SGI보증이 있어 불가

​​

5. 서비스 이용 시 유의사항은 어떤게 있을까?

◇ 서비스 이용가능 시간은 은행 영업시간 매 영업일 09:00~16:00으로 그 외의 시간에는 서비스 제공이 되지 않습니다.

◇ 스마트폰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 분들의 경우는 가까운 주요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하십니다. 다만 창구에서 번호표 뽑고 기다리셔야 하는 불편함은 있을 수 있겠습니다.

◇ 여러 개의 대출 상품을 하나의 대출로 대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각각 개별로 선택하시어 대환대출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